강남 세브란스: 아시아의 Cedars-Sinai

Q.강남 세브란스의 숙원 사업인 공간 확보 문제에 대해서 향후 전망과 의료원 차원의 지원방안을 설명해 주십시오

도곡동은 1977년 국민학생이던 제가 대구에서 도곡국민학교로 전학하고 전공의 때 까지 20년간 살던 제 고향 마을입니다. 도로 포장도 되어 있지 않던 동네의 어린 학생들 사이에서도 “야 우리동네도 시내 유명병원이 와서 발전한대” 라고 이야기 들었던 것이 벌써 40년이 넘었습니다. 어느새 세계사에 길이 남을 신도시로 우뚝 서서 이제 아시아를 대표하는 부촌이 된 것을 보고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일련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불굴의 선전을 하며 최고의 진료 실적을 내고 있는 의료원의 자랑스러운 기관입니다. 이는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님들의 역량이 현재 최고임을 의미합니다.

장기적, 거시적 Roadmap 그리고 뒷받침할 수 있는 경영 구조 개혁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동안 모든 선배 의료원장님께서 강남세브란스에서 근무하셨고 강남을 잘 아시는 분들이었는데 숙원사업이 해결되지 않았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지난 6개월 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배웠습니다. 결국 신촌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장기적인 공간 계획과 거시적 Roadmap,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거버넌스 구조의 부재 문제로 파악하였습니다. 강남병원장님. 특히 수 년마다 바뀌시는 강남 리더십으로 이 사업의 연속성을 도모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그 사이 의료원은 중입자, 미래관, 용인, 송도 등 다른 사업에 역량을 투사하는 모습이 설령 사실이 아닐지라도 강남을 우선순위에 놓고 고려한다는 인상은 저 자신도 받지 못했습니다.

강남세브란스가 바로 서지 않으면 의료원의 존립도 위험합니다.

감히 말씀드립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이 분당서울대병원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연세의료원의 확고한 주축 기관이 되지 않으면 이 답변서에 있는 수 많은 계획들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우리만의 독창적인 21세기형 병원 강남세브란스가 될 수 있습니다.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는 강남이 그저 또 다른 상급종합병원이 아니라 독창적인 새로운 병원 모델이 될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양성자 및 외래항암치료 확충으로 중증도를 올리는 것은 물론이고, 척추병원, 대동맥센터, 호흡재활센터, 심혈관센터, 내분비대사센터, 뇌신경센터등 강남의 우수 인력들을 활용한 대표 특성화 사업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의료원장, 강남병원장님, 그리고 교수님들이 합심해서 단순히 현재의 건물을 재건축하는 것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우리 기관의 대표 병원으로 거듭나도록 지혜를 모아 주십시오.

향후 강남 세브란스병원 공간 확보 문제에 대한 제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3개 플랜을 병렬 추진하여 8년내 병원을 A, B, C 한 중 하나로 완결합니다.

플랜A. 5월 교통황경영향평가 통과 후 도시건축공도위원회 일정을 기다리고 있는 Biotop 일몰 해제 및 용적율 상향을 총장님을 위시한 범 연세 차원의 강남세브란스 중장기 발전 위원회에서 완결 추진하겠습니다. 이는 이명박 시장 때 고려대가 혜화동을 아파트 부지로, 안암동 농대를 병원 용지로 바꾼 것 이상으로 전사적 노력이 경주되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사업입니다.

플랜B. A안이 어려우면 현재 교수동과 병원 사이의 소건물들을 구입해서 순차적 재개발을 이룩합니다. 특히 부족한 연구를 위해 제2 연구동을 선제 확보합니다. 공유 연구실 기능을 하는 Lab Central등 자세한 내용은 강남 기초학교실 질문에서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플랜C. 삼호아파트 및 도곡중학교와 All-or-None 계획이 아니라 우리 기관과 상생할 수 있는 지하공간 공동 개발 등 합의 가능한 다양한 사업 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추진합니다.

자금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예상하는 3,800억원 예산 중 기확보된 1,800억원 이외에 2,000억원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이를 8년으로 나누어 보면  연간 250억이 필요한데, 그 중 의료원이 최소 1/3 금액을 부담하겠습니다. 전체를 부담하지 않는 이유는 모든 여력을 건축비에 사용할 경우 향후 발전 동력을 확보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양성자 등 중증도를 높이는 핵심시설에  대한 투자도  우선적으로 예산에 반영 하겠습니다.

둘째, 새로 선출된 국회의원, 강남구청장과 의료원장이 직접 협의하겠습니다.

협의 사항A. 대로를 건너는 지하 통로를 건설해 교수동과 연결
협의 사항B. 공유 실험실 Lab Central등 강남 지자체 Biomedical Campus지정

셋째, SRT 수서역에Off-Campus Outreach Center 를 건립하겠습니다.

Lab Central ⋆ Boston Biomedical Innovation Center Lab Central.
하버드대학교 등 여러 기관의 공동 출자로 탄생한 보스턴의 공유 실험-사무공간.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바이오 스타트업들에게 연구, 실험, 사무 등을 수행할 공용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직접 입주공간을 찾고, 인테리어하고, 실험실을 세팅하고, 당국 허가를 받는 등 연구개발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일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고 입주 즉시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준다.

Core Strategy

  • 플랜 A/B/C 병렬 추진하여 8년 내 강남 캠퍼스 재건축 완결
  • 지역 정치-행정 기관과 유대를 통해  대로로 분리된 건물을 연결
  • 지자체 차원의 Biomedical Campus 지정 노력
  • SRT 수서역에 Off-Campus 외래 진료 센터를 설립하여 공간 확충 및 교통량 분산 효과

강남 세브란스: 아시아의 Cedars-Sinai”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