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내 양성평등 실현 – 우리 사회 다양성을 구현하는 첫번째 길

Q. 의료원 내에서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어떠한 일을 하실 계획이신지 구체적인 방안이 궁금합니다.

우리 사회와 기관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구성원 모두가 존중 받을 수 있도록 공동체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서울대학교와 고려대학교는 매년 다양성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양 대학 모두에서 여성 교수의 보직 비율이 낮고, 장애인, 외국인, 타대학 학부 출신 교원의 비중이 낮은 반면, 비전임 교원 중 여성의 비율은 높았으며, 이는 우리 의료원의 현황과 일치합니다. 국공립대학의 여교수 비율을 수년 내 25%이상으로 증가시키는 법안도 발의되어 있습니다.

우리 기관 공동체의 다양성 구현에 반드시 필요한 양성 평등 실현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구상하였습니다.

  1. 의료원 교원 및 행정/진료 파트 보직에서 실무 간부급부터 일정부분 여성이 포함될 수 있는 단계별 Guideline을 제시하고 각 단위기관 및 인사부서를 통해 확인하겠습니다.
  2. 앞서 말씀드린 대로 (링크) 정책회의부터 여성 교수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보직을 관리하겠습니다.
  3. 의료원 보직자와 여교수회 등과의 정기 간담회를 개최하겠습니다.
  4. 각 과에서 특히 여성교원이 없는 교실에서 장기적으로 여성 및 타교 출신 교원이 임용될 수 있는 복안을 제출 받겠습니다.
  5. 임신, 출산, 육아 휴직 기간 대체 인력을 보강하겠습니다. 이는 우리 기관의 인재 Pool 을 늘리는 방법과 일맥상통합니다.
  6. 새로 신축되는 Biomedical Campus와 그 이전에 확보되는 공간에 여교수 전용 휴게실과 1인 교수실을 확충하겠습니다.
  7. Harvard 보건대학원의 여성 의료 간부 육성 프로그램 (링크)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적극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

Core Strategy

  • 양성 평등은 우리 기관 공동체 다양성 구현에 필요
  • 여교수회와 정기 간담회 개최, 극단적 성비를 보이는 교실(학과)에 가이드라인 제시
  • 적극적인 육성책으로 “Emerging Women in Healthcare Executive” (Harvard 보건대학원 처럼) 개발 및 운영

One thought on “기관 내 양성평등 실현 – 우리 사회 다양성을 구현하는 첫번째 길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