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대학원 전문대학원 도약 지원 – 기관의 Think Tank 역할 새롭게 부여

Q.보건대학원 전임 교수를 확충하여 전문대학원으로 발전하기를 희망합니다. 보건대학원은 특수대학원이지만 1977년 개설 이후 40여년이 넘는 현재 연인원 300명의 석사과정을 교육하는 독립 기관입니다. 지금은 전임교원 5명으로 운영되고 있고 나머지 부족한 교원은 의대 소속의 교수님들이 참여하여 돕고 있습니다. 그동안 의과대학 소속의 교수가 원장, 부원장 등 주요 보직을 맡아 오고 있고 그분들 인건비 거의 전액을 보건대학원 재원으로 충당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개선되기를 원합니다. 불가피하게 의과대학 소속의 교수가  맡아야 한다면,  보건대학원 전임으로 발령을 받고 일을 하심이 더욱 소속감과 열정을 가지고 보직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는 보건대학원의 전임교원의 수를 늘려가는 효과, 우리가 바라는 전문대학원으로의 발전을 앞당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문대학원이 되어야 주간 석 박사 학위과정을 둘 수 있으므로 현재 전임교수들도 좋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구 지향적 신임 교수들이 보건대학원에 지원함으로써 우리 보건대학원이 국내외 유수 보건대학원들과 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해 의무부총장 후보자님께서는 어떤 의견이신지 말씀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주경야독의 본보기이신 보건대학원 교수님들께,

300명이 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최소 이틀 이상 야간에 강의를 하시고, 낮에는 각종 연구와 대외활동을 하시느라 얼마나 수고가 많으십니까? 저는 2조8천억 의료원에서 우리 보건대학원이 국내 보건의료정책과 역학, 건강증진, 보건통계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관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세를 확장하고,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여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고, 보다 내실 있는 기관으로서의 모습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연관 학문, 보직 등을 중심으로 전문대학원 조건 두 자리 수 전임 교원을 확보하겠습니다.

일찍이 전문대학원으로 발돋움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이 전임교원 25명을 확보하고, 관악캠퍼스에 2개 동의 단독 건물을 확보하는 등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반면, 우리 보건대학원은 5분의 교수님들이 여러모로 부족한 환경에서 많은 업무를 맡고 계시는 것을 보면 안타까움을 넘어 우리의 교세와 경쟁력 차원의 심각한 문제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수대학원이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갖추어야 할 요건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전임교원을 추가로 확보하는 것입니다. 저는 우선적으로 교원을 확보하여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충족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대학원 자체적으로도 충원과 증원을 하거나, 의료원 내에서 인접한 학문을 연구하는 교수님들 중에 보건대학원에서 근무하는 것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또한, 무엇 보다도 보건대학원의 주요 보직자는 전임교원 중에서 임명하거나 보직을 희망하는 교원은 보건대학원으로 소속을 변경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하겠습니다.

의료원장이 되면 저 나군호부터  보건대학원 전임교수로 겸직하겠습니다.

두번째. 기관의 Think Tank의 기반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우리의 역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수가 체계 개편,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등 수많은 정부 기관과의 고리역할, 우리의 입장을 시민사회를 통해 대변하는 기능, 그리고 장기적으로 우리 학교와 병원들이 나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Carnegie Foundation같은 기능을 꼭 수행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세번째, 인재육성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수학했던 Harvard Chan Public School의 각 단계별 Faculty Development, 행정/보건직을 위한 Healthcare Allied Professional의 교육 등을 보건대학원이 중심이 되어, 연세의 Hallmark가 될 수 있도록 Resource를 우선 배정하겠습니다.

기관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사가 중요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분들이 소속감을 갖고 헌신해야 합니다. 설립된 지 43년이 된 우리 보건대학원! 40대는 사회에서도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보건대학원이 우리나라 보건의료계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데 있어서 저 나군호가 앞장서겠습니다.

Core Strategy

  • 전문대학원 필수 요건인 두 자리수 전임 교원 확보 최우선 과제
  • 보건대학원 자체 증원 및 의료원 내 인접 학문 연구 교수, 보건대학원 보직 교수의 소속 변경으로 실현
  • 보건대학원 역할 확대 – 수가체계, 정부기관 연계, 시민 사회 연계 등 분야에서 기관의 Think Tank
  • Faculty의 단계별 교육, 행정/보건 직군 Healthcare Allied Professional 교육 위해 리소스 배정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