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6만불 강남에 걸맞는 명품 병원 – 2030 아시아의 Cedars-Sinai

Q.우리 나라의 중심인 서울, 그리고 서울의 중심인 강남 지역 한복판에 자리 잡고 있는 강남세브란스병원에 대한 지원은 그 동안 매우 미미했다고 생각됩니다. 의과대학 옆에 자리잡은 병원 본원에 주로 투자를 하고 발전을 시킨다는 생각은 누가 의료원장을 맡더라도 할 수 있는 상식적인 수준의 판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의 중심인 강남 지역을 연세의료원의 중심으로 발전시키면 좋겠다는 발상을 해 보신 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간 모든 선배 의료원장님께서 강남에서 근무하시고 강남 누구보다 잘 아시는 분들이었는데 숙원사업이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가 무엇이었을까 지난 6개월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배웠습니다. 이 역시 신촌과 마찬가지로 장기적인 공간 계획과 거시적인 발전 Roadmap, 이를 뒷받침 할 거버넌스 구조의 문제로 파악하였습니다. 강남병원장님. 특히 수 년마다 바뀌시는 강남 리더십이 장기 사업을 연속성 있게 진두지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의료원이 중입자, 미래관, 용인, 송도 등 다른 사업에 역량을 우선하는 모습이 사실이 아닐지라도 강남을 우선순위로 고려한다는 진정성은 저 자신 부터 느낄 수 없었습니다.

단언합니다. 강남세브란스가 바로 서지 않으면 의료원의 존립도 위험합니다.

강남세브란스가 분당서울대병원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연세의료원의 확고한 주축병원이 되지 않으면 이 답변서에 있는 수 많은 계획들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개원 37 주년을 맞은 병원에서 어떻게 해서든 스스로 실마리를 찾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인생에서 40대가 제 2단계로 넘어가는 중요한 시점이듯 2020년 오늘은 강남세브란스와 의료원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흔들림 없이 믿습니다. 저는 강남이 단순히 또 다른 43개 상급종합병원 중 하나가 아니라 우리만의 독창적인 21세기형 병원이 될 소명이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강남 세브란스병원 공간에 대한 계획은 앞서 설명 드렸습니다. (링크) 재원 조달 계획 또한 요약해 말씀드렸습니다. (링크) 모든 여력을 건축비에 사용할 경우 향후 발전동력을 확보 할 수 없다는 점 여기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소득 6만 불 강남 브랜드에 걸맞는 명품 병원이 되기 위해 공간 외에도 해야할 사업들이 있습니다. 중증/희귀 진료, 노인, 대사, 관절, 항암, 양성자 등 병원의 시그니쳐를 선정하여 육성하겠습니다. AI, IT를 이용하고, 병원이 제공하는 임상/바이오 데이터를 활용한 융합 연구 사업에 선제 투자하겠습니다.

도와주십시오. 이 모든 투자와 계획도 앞으로 강남세브란스 병원에서 인생의 황금기를 보낼 전공의와 강사 등 교육수련 Post-Graduate Education이 뒷받침 되지 못하면 절대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서든 PG Education의 수준 향상을 이루어 내겠습니다. 어떤 방향으로 특성화할지, 어떻게 우리만의 고유하고 자랑스러운 병원으로 나아갈 지 지혜를 모아 주실 때입니다. 연세의료원의 교육수련에 가장 적합한 기관이 저는 강남세브란스병원이라고 늘 생각했습니다. “가장 배우고 깊은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때 강남의 2030년 강남의 미래는 밝을 수 밖에 없습니다.

Core Strategy

  • 강남세브란스가 바로 서지 않으면 의료원의 존립도 위험
  • 우리만의 독창적인 21세기형 병원이 될 소명
  • 교육수련 Post Graduate Education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